반신욕 방법 및 효능

반신욕이란

우리 몸은 신체 구조와 생활 환경으로 인해 상체로 열이 몰리고, 하체가 차가워지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서 컨디션이 나빠지거나, 손발은 차가워지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체온이 내려가면 혈액순환 장애와 각종 장기의 활동이 저하되고,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반신욕을 하면 냉해지기 쉬운 하반신만 따뜻한 물로 데워 전신의 순환력을 높여 상·하반신의 열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체온이 올라가고 정체되어 있던 혈액들이 원활하게 순환함으로써 면역력이 크게 강화됩니다. 평상시, 기력이 없거나 수족냉증 등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반신욕의 효능

반신욕은 체온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을 이완 시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근육들이 이완 되면서 하루 종일 긴장되어 있던 몸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랜 기간 서서 일하거나 활동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하루의 마무리에 반신욕을 하면 하체 근육을 쉬게 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고, 몸속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되어 신체의 상태를 좋게 만들기도 합니다.
아울러, 잠자기 2~3시간 전에 반신욕을 하면 숙면에도 도움 됩니다.

반신욕은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니지만, 어느 정도 간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신욕 방법

물 온도

반신욕은 물 온도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충분히 땀을 낼 수 있는 온도여야 하는데, 미지근하며, 효과가 떨어지고 너무 뜨거워도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물 온도는 38도에서 최대 40도 정도로 유지하고 하도록 합니다. 물은 가슴 아래에 즉 배꼽에서 가슴 아래 정도를 추천합니다.

반신욕할 때는 꼭 팔을 바깥쪽을 빼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반신은 따뜻해지고 상반신은 차가워지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집니다.

반신욕의 주기 및 시간

반신욕은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가 적당하며, 목욕 시간은 15~30분 정도로 제한합니다. 너무 많이 하면 탈수증산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기 및 시간을 지켜야합니다. 반신욕 할 때는 소독제를 넣거나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 등의 방법으로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반신욕은 불면증 감소에 도움이 되며, 지친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 있으므로, 저녁 시간대에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신욕 후

반신욕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물기를 닦은 후 보습제를 꼼꼼하게 발라 주어야 합니다. 반신욕 후 덥다고 찬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순환되었던 열이 식으면서 효과가 떨어 질 수 있습니다. 반신욕 후에는 피부 관리나 머리 관리를 하거나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몸의 상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 전에는 반드시 물 1컵으로 수분을 섭취해서 탈수 증상을 예방합니다.

반신욕 주의 사항

고혈압 환자 주의

고혈압이 있는 분은 반신욕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30분 이상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혈액이 과하게 상승할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빈혈 어지러움증 주의

너무 높은 온도로 반신욕을 하면, 빈혈이 오거나 어지러움증이 올 수 있어 주의 해야합니다.

월경기간, 임산부 주의

여성 분들 월경 기간에는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또한 질로 세균 감염이 있을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신욕은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집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반신욕으로 건강하게 생활 합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