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인컴 파이프라인 만드는 방법

패시브인컴이란?

패시브 (Passive, 수동적인) 인컴 (Income, 소득) 수동적이고 소극적 소득 즉, 최소한의 노력으로 만들어 내는 소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업정도로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노후대책의 일환으로 패시브인컴 전략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소득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법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패시브인컴은 즉 적극적으로 일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입니다. 일반적으로 9시에 출근 5시에 퇴근을 통해 수익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함으로 재정적인 안정과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컴 파이프라인이란?

생산라인에서 프로세서 성능을 높이기 위해 명령어 처리를 여러단계로 나누어 단계별로 동시에 수행하여 병렬화를 시키는 것을 데이터 파이프라인이라고 말합니다. 한편 석유나 가스의 수송을 위해 매설한 관로를 파이프라인 (Pipeline) 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패시브 인컴 파이프라인은 수동적인 여러개의 수익원을 만들어 내는것을 뜻합니다.

직장인의 월급이나 아르바이트 등 고정적인 직장에서의 급여 이외에 또다른 소득 수단을 만드는 것을 파이프라인이라 하며 부동산, 주식과 같이 초기 자금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블로그나 유투브 운영, 전자책 발행등으로 일정한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수익 파이프라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패시브인컴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법

패시브인컴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부동산이나 현금성 자산을 가진경우의 패시브 인컴

2.가진 자산이 없는 경우의 패시브 인컴

현금성 자산을 가진 경우의 패시브인컴

  • 부동산 임대소득 – 패시브 인컴의 첫번째는 당연히 부동산 임대소득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에서 부동산 개념으로 아파트를 사고 팔기때문에 임대소득을 대부분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아파트, 상가, 지식산업센터를 사서 몇년간 보유를 하면 가격이 오를것이라고 생각하고 구입하는경우가 대부분이라 지금과 같은 금리가 상승하고 임대수요는 없는 시기에는 당연히 자산의 가치도 하락하고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배당소득 –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것으로 일반적인 단일 기업에 투자하기 보다는 고배당주를 묶어놓은 상장 지수 펀드나 (EFT)나 장기채권을 보유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한국에는 아리랑 배당ETF, 맥쿼리인프라펀드, 장기10물 채권등이 있고 미국에는 다우존스 100을 묶어 놓은 상장지수펀드를 보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월단위 배당을 주는 펀드도 있습니다.
  • 이자소득 – 말 그대로 개인이나 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돈을 버는 것입니다. 최근에 새마을금고에서 연 10%대의 이자를 주는 상품도 출시되고 있기때문에 이런 상품이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 채권이나, 양도성 예금증서 (CD), P2P 플렛폼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상품도 있습니다.
  • 조각 투자 – MZ세대들이 많이 투자하는 상품인데, 요즘 다양한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동 투자와 비슷한 개념이긴 한데, 공동 투자는 소수의 사람들이 하나의 상품이나 부동산 그리고 회사에 투자를 하지만 조각 투자는 소액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금융 상품과 유사하게 만들어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부동산이나 빌딩에 조각으로 투자하는 상품, 그림을 조각 내어 투자하는 상품, 한우를 조각 내어 투자하는 상품, 음악 저작권을 조각 내어 투자하는 상품 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조각 상품은 투자에 있어 신증한 선택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금성 자산이 없는 경우의 패시브 인컴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이야기하는 패시브 인컴은 현금성 자산이 없는 경우의 패시브 인컴을 이야기 합니다. 보통 자본은 없으나 시간을 투자하여 패시브 인컴을 만드는 부업이라고 하죠.

  • 블로그운영, 인스타운영, 유튜브운영, 제휴 마케팅 – 블로그에 글을 올려서 오프라인 가게를 홍보해 주고 돈을 버는 것입니다. 몇년 전부터는 광고도 가능하기에 일부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의 경우 많은 돈을 번다고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자동적으로 글은 써주는 챗GPT를 이용하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글을 만들고, 아마존이나 쿠팡의 광고를 붙이는 자동화된 시스템을 만드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즉 제휴 마케팅입니다. 그러나 개인기업과 수많은 오프라인 매장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가진 블로그, 인스타, 유투브가 수백만개가 되는 현실에서 본업 이외의 시간을 들여 과연 의미있는 수익을 만들 수 있을지 역시 의문이 듭니다.
  • 온라인 비지니스 – 몇년전 신사임당채널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비지니스에 도전했습니다. 대부분 위탁판매로 시작해 중국, 인도의 저렴한 물건을 소싱해서 한국에 판매하는 구조였지만 이 온라인 비지니스로 자동화된 수익은 기대 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괜찮은 아이템으로 성공하신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 전자책, 온라인강좌 – 전자책을 통해서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최근 유명인플루언서나 그분야의 전문가들이 이슈가 되는 분야의 전자책을 판매하고 온라인 강좌를 판매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해야 하는 일로 아무런 지식과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일반인이 전자책이나 강좌를 운영하기엔 사실상 어렵습니다.

본업 이외의 부업으로 패시브인컴에 도전 한다면, 먼저 그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것이 우선 시 되어야 할 것이며, 여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할 것입니다.

그냥 하루 30분 일해서 자동화된 수익을 만들수 있는 평범한 사람은 드물 것 입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많은 노력과 공을 들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 세상에는 공짜가 없으니까요 !

Leave a Comment